목초액이란 무엇인가
목초액은 한자로는 木醋液으로 쓰는데, 이 말은 나무로 만든 초(식초)라는 뜻이다. 초는 발효시킨 것을 말한다. 숯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무를 고온에 태우는데, 이때 연기가 나기 마련이다. 이 뜨거운 연기가 바깥으로 나갈 때 공기와 접촉하면 온도 차이 때문에 접점에 물이 생긴다. 이 물을 받아 모은 것이 바로 목초액이다.
목초액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목재를 숯가마 속과 같은 공기가 적은 곳에서 가열하면 탄화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데 목초액은 숯 연기가 자연적으로 냉각되어 액화되는 것을 회수하는 것이다.최초로 나오는 '물 연기'는 타르, 메탄올, 페놀과 같은 유해성분이 많아 식용으로는 부적합하고 굴뚝온도가 80~150℃ 일 때 나오는 '황색 연기'로부터 채취한 것이 제일 유용하고 독성 물질이 적어 이 황색 연기로부터 조 목초액을 채취한다.
- 경유질 : 상층의 기름에 녹는 액, 식용 불가
- 목초액 : 중층의 물에 녹는 액, 목초액은 채취 후 수개월에서 1년 정도 숙성 및 정취를 한 후 타르성분을 충분히 분리한 후 사용한다. 정제 전에는 투명한 호박색(위스키색)을 나타내지만, 유해성분을 완전히 제거한 목초액은 엷은 노란색을 띠는 식초와 비슷하다.
- 타르 : 하층의 기름에 녹는 액, 식용불가
목초액의 성분은 무엇일까?
정제된 목초액은 유기산이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에 미네랄 성분,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초산을 포함한 유기산이 3% 정도로 포함되어 있다. 또한, 미네랄 성분인 칼슘이 약 40ppm 정도이며 비타민 B1과 B2도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유기산들이 체내에서 대사과정이나 면역성, 그리고 건강상 유익한 결과를 주리라 예상되고 있어 이들 유기산의 함량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유해성 물질로 분류된 메탄올이나 페놀성분을 20ppm 이하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통 물을 상온에서 보관 시는 하루만 지나면 미생물이 검출되지만 정제된 목초액은 수많은 유기물이 풍부히 있어 미생물 번식에 양호한 영양조건임에도 상온에서 한 달 이상 보관하여도 대장균이나 일반 세균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데 이는 정제된 목초액 자체가 균 성장 억제기능이 있음을 나타낸다.
목초액의 이용과 효능
목초액은 어디에 이용할까?
목초액은 정제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된다.농업에서는 농약 대신에 이용하며, 축산업에서는 분뇨 냄새나 악취를 제거할 때,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정장제(整腸劑)·정로환(正露丸) 등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되며, 무좀·아토피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그 밖에 원예·버섯재배·건강음료·탈취제 등으로 이용된다.민간에서는 벌레나 뱀에게 물렸을 때, 화상·당뇨병·빈혈에 이용한다. 또 세포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뛰어나 간 질환·당뇨병·알레르기 질환·숙취 제거·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
목초액의 효능
- 01. 항균 효과
연기의 효과로 미생물의 번식을 막는 것은 물론 나무의 종류에 따라 향도 좋게 하여 액훈법으로 많이 이용한다. - 02. 방제 효과
집 안에 벌레, 쥐 등이 출현할 때 군데군데 뿌려두면 사라지는데 이는 균만 아니라 동물들이 얼씬거리지 않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농사에도 이용되고 있다. - 03. 원적외선 방사 효과
옛 여인들의 아궁이 생활 속에서의 부인병 효과, 무좀균에 효과, 목초액 목욕 시 냉증, 아토피성 피부염, 거친 피부 등 효과, 머리의 비듬방지, 세탁, 수족관에 사용 시 원적외선 효과가 있다. - 04. 냄새 제거 효과
화장실, 하수구 등의 악취제거, 생선 조리 시 냄새제거, 길거리에서 애완견의 볼일 위에 뿌려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 목초액이 중화 현상을 일으켜 냄새를 제거하는 원리이다. - 05. 해독 효과
목초액 복용 시, 음주 후 알코올 해독과 젖산 제거에 큰 효과가 있다. - 06. 피로회복 효과
혈중 에피네프린이라는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켜, 교감 신경계의 작용을 억제하고 부교감 신경계의 작용을 강화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 07. 세포 노화 방지
과다한 활성산소로 세포가 손상되고 결국 노화를 일으키는데, 목초액이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어 세포의 호흡을 정상화시켜 세포 노화를 막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식초의 30배 정도의 탁월한 효능을 가진다.
목초액의 활용
얼굴과 몸에 바르자
얼굴 피부는 다른 곳보다 약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물과 1:100 정도로 희석하여 거즈나 솜에 묻혀 닦아내듯 바르고, 조금씩 희석 비율을 높이며 사용한다.세안 시에는 마지막 헹구는 물에 2㏄ 정도를 희석해서 사용하며, 피부의 상태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한다.
축농증과 비염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경우, 목초액을 1:100 정도로 물과 희석해서 면봉에 묻혀 콧구멍 안에 수시로 발라주면 된다. 중이염이면 원액 한 방울을 면봉에 묻혀 귓속에서 돌리면서 골고루 발라주면 되는데, 일주일 정도 계속 사용해 보면 효과가 있다.
목욕을 하자
목초액 목욕 시에는 성인은 10~20㏄, 유아는 2.5㏄ 정도를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목초액이 많은 양의 원적외선을 방사하기 때문에 거친 피부나 아토피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부인들의 냉증에도 좋다.목초액과 숯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데, 보통 3㎏ 정도의 숯을 자루에 담아 욕조에 넣은 뒤 목초액을 약간 섞으면 된다. 머리를 감을 때에도 목초액을 사용하면 비듬도 사라지고 머릿결도 좋아지며 대개 500~600배 희석을 해서 사용한다.
주부습진
목초액 20㏄ 정도를 물에 희석해서 10~20분간 손을 담그는 것을 반복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화상에 사용하자햇볕으로 피부가 화상을 입어 쓰라린 경우 목초액을 바르면 좋아진다. 원액을 직접 바르면 쓰라릴 수가 있어 목초액 첨가 연고를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보통 바셀린에 목초액을 섞어서 만드는데, 바셀린 양의 1~5% 정도에 해당하는 양의 목초액을 섞으면 된다.
무좀을 치료하자
집에서는 분무기로 발에 뿌려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잠들기 전에 세숫대야에 목초액을 담은 뒤 발을 담그고 목초액이 발의 구석구석에 스며들게 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아토피 환자는 희석액을 사용하도록 하는데 피부에 부담이 가지 않을 정도로 물을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술에 타서 마시자
목초액을 마시면 머리가 아프거나 숙취 현상이 나타나지 않아 다음날에도 몸이 가뿐하다.음주한 뒤에 물이나 음료수에 1:100 정도로 희석해서 마시면 되며, 술을 마실 때 함께 마시면 더 좋다. 보통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는 소주 한 병에 목초액 서너 방울을 넣어서 잘 흔들어 준 뒤에 마시면 취기가 훨씬 덜하다.
액훈법으로 조리를
액훈법은 목초액 용액에 고기 종류를 담갔다가 약간 익혀 먹는 것인데, 이렇게 조리를 하면 목초액에 있는 초산 성분이 생선이나 고기의 특유한 냄새를 제거하고, 신선도를 유지해 주며 유지류나 비타민 A 등의 산화를 방지해 방부효과는 물론 살균, 방충의 효과까지 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목초액을 이용한 액훈법은 각종 어류는 물론 햄이나 소시지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만들어내는 데에 사용되고 있다.
목초액으로 세탁하자
세탁할 때에도 목초액을 이용할 수 있다. 보통 세탁기에 약 2~3㏄만 넣어도 세탁 효과가 훨씬 좋으며, 특히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집 안에 무좀이 있는 사람의 양말을 다른 사람의 양말과 함께 세탁할 때에는 특히 더 좋을 것이다.
냄새 제거와 수족관 및 화병
화장실이나 하수구 등의 악취를 제거하거나 흰개미나 바퀴벌레는 없애는 데에도 목초액이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수족관에 한두 방울 넣으면 물고기가 활기차게 활동한다.만약 집 안에 꽃병이나 수반이 있으면, 목초액을 한두 방울만 떨어트려 주어도 꽃이 평소보다 더 싱싱하고 오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농사에 이용
숯이나 숯가루를 농사에 이용할 때 목초액을 함께 사용하면 훨씬 효과가 크다. 보통 1:1500 정도로 희석한 목초액을 온상의 모종에 뿌린 뒤 싹을 길러서 밭에 옮겨 심으면 바로 생장을 시작한다.농사에서 목초액을 사용하면 목초액이 농약과 잘 섞이므로, 약 효과가 훨씬 좋다. 또 균이 살지 못해 농작물의 생장을 방해하는 잡균들을 없앨 수가 있다. 따라서 목초액을 사용하면 작물의 열매가 더욱 크게 열리고, 결국 소득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