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다리

진천 농다리
- 분류지방지정문화재 > 유형문화재
- 소재지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구곡리 601-32
- 지정지방유형문화재 제28호 (1976. 12. 30)
- 시대고려시대
- 관리진천군
- 규모길이 93.6m
- 재료자연석
관련 이미지



상세내용
문백면 구곡리 굴티마을 앞을 흐르는 세금천에 놓인 다리로 '농다리'라고 불리고 있는 아름다운 모양의 돌다리(石橋)이다.
『상산지(常山誌)』(1932)에는 '고려초기에 임장군'이 축조하였다고 전해진다'고 기록되어 있다. 본래는 28수(宿)를 응용하여 28칸으로 만들어졌다. 사력암질의 붉은 색 돌을 물고기 비늘처럼 쌓아 올려 교각을 만든 후, 상판석을 얹어 놓고 있다. 이 다리의 특징은 교각의 모양과 축조방법에 있는데, 돌의 뿌리가 서로 물려지도록 쌓았으며 속을 채우는 석회물의 보충 없이 돌만으로 건쌓기 방식으로 쌓았다. 교각의 폭은 대체로 4m 내지 6m 범위로 일정한 모양을 갖추고 있고, 폭과 두께가 상단으로 올수록 좁아지고 있어 물의 영향을 덜 받게 하기 위한 배려가 살펴진다. 비슷한 예가 없는 특수한 구조물로 장마에도 유실되지 않고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상판석의 돌은 특별히 선별하여 아름다운 무늬를 잘 보여주고 있다.
위치안내
-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 고속도로이용 : 중부고속도로 진천IC(좌회전) → 성석사거리(좌회전) → 지석마을 지나 우회전 (관광안내판 참고)
- 청주→진천간 국도 이용 : 문백 옥성리(야영장방면, 우회전) → 오미마을앞 삼거리(초평방면, 우측도로이용) → 진천방면 직진 (관광안내판 참고)
-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 진천읍에서 문백(통산, 평산리)방면 시내버스 1일 9회 운행 (첫차 06:20, 막차 : 19:30)
찾아오시는 길
자료관리 담당자
- 문화관광과 관광팀 전대섭 (043-539-3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