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주철장전수교육관

002.jpg
주철장전수교육관
  • 소재지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장관리 712-2
  • 연락처진천군 문화관광과 043-539-3850

관련 이미지

001.jpg 002.jpg

상세내용

주철장이란

인류가 오랫동안 사용하였던 쇠를 녹여서 각종 기물을 만드는 장인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주조물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대략 기원전 6세기~5세기경으로 추정되며, 문헌 자료로는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쇠가 생산되고 매매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인류문명 발달에서 쇠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므로 고대부터 쇠를 이용하여 필요한 물품을 만드는 기술과 장인은 국가적인 관심사였다. 또한, 한반도에 불교가 정착되면서 사찰이 건립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많은 범종이 제작되었다. 이처럼 쇠를 녹여서 범종을 비롯한 각종 쇠제품을 만드는 장인을 주철장이라고 한다.

주철장전수교육관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112호 원광식의 주철 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2009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2011년 완공되었다. 2012년부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 과정과 전문가 과정을 실시한다. 주철장전수교육관은 진천종박물관과 함께 한국범종의 우수한 역사와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새로운 교육 공간으로 활성화 될 것이다.

 

주철장전수교육관 소개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제 112호 주철장 원광식 선생의 고유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교육공간이다. 2009년 부터 사업을 시행하여 2011년 6월에 완공된 교육관으로 지상 2층 건물에 기획전시실, 기계실, 조각실, 밀랍실, 성형건조실, 숙소, 세미나실 등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인들을 위하여 한국 종 주조기술에 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실습을 지원하고 있다.

시설안내

  • 1층 : 주철장전수교육관 1층은 사무동과 작업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사무동은 다양한 전시가 이루어질 기획전시실 겸 전수교육실이 있다. 작업동은 전수교육 및 실습을 할 수 있는 작업공간으로 도형실, 조각실, 밀랍실, 성형건조실, 성형실, 주조실, 음향측정실 등으로 세분화되어 교육과정에 따라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2층 : 주철장전수교육관 2층은 8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과 전수교육자들을 위한 숙소가 있다. 숙소동의 2인실은 2개소로 샤워실, 화장실, 부엌 등의 공간과 냉장고, TV, 개인옷장 등이 있어 장기간 교육을 받는 교육생이 사용하기 편리하다.
    단체전수자숙소는 30인실 1개소로 샤워실 2개, 부엌 등의 공간과 개인옷장,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이 마련되어있는 단체교육생들을 위한 공간이다.

찾아오시는 길

자료관리 담당자
  • 문화관광과 문화시설운영팀 김자람 (043-539-3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