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분류해볼까요1

①이런저런 분류방법

자료 분류 방법
우리는 지난 3일 간 우리 학교 5학년 친구들의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여 활동하였다.
우선 우리는 40명의 각각 역할을 분담하였다. 공고 포스터를 만드는 분단, 사전 조사를 하는 분단, 설문지를 작성 하는 분단, 설문 조사를 하는 분단, 조사된 설문지를 집계하는 분단, 결과를 바탕으로 신문 기사를 쓰는 분단, 결과를 보기 좋게 그림 그래프로 만드는 분단이 구성 되었다.
나는 설문 조사 분단에 들어가 활동하였다. 우리 학교 5학년 학생들은 모구 5개 반 200명이었다. 처음에는 쉬울 것 같았으나,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다. 바빠서 해 주지 못하는 친구, 관심이 없다면서 해 주기를 거부하는 친구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최선을 다해 180명에게 설문지를 받아냈다. 90%였다. 예상보다 수집률이 조금 낮았지만, 이것으로 자료를 분류해 나갔다.
“어떻게 분류해야 할까?”
우리들은 또 다시 우왕좌왕하게 되었다. 이 때, 셈돌이가 나타나 분류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자료관리 담당자
  • 인구정책과 인구정책팀 043-539-393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