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강소농, 농업 혁신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 강소농 농업경영체 및 강소농자율모임체 모집 -
진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서정배)는 1월 14일까지 2022년도 강소농(强小農) 육성 경영체 및 강소농자율모임체를 모집한다.
‘강소농’이란 지속적으로 경영체 내에서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농업소득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업경영관리 역량을 갖춘 경쟁력있는 농업인을 말하며, 이런 강소농가들이 공동의 관심분야와 사업목표를 가지고 함께 노력하는 모임이 바로 ‘강소농 자율모임체‘이다.
진천군은 2019년부터 3년 연속 「강소농·경영지원사업 추진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하였으며 2년 연속 「강소농 자율모임체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19년 요이따팜(대표 김영애), 20년 행충농(대표 한신)), 2년 연속 「경영개선실천 우수강소농 경진대회 우수상」(20년 선화농장 김지혜, 21년 부자농원 이호명)을 수상하는 등 강소농 육성 지원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달성했다.
대한민국 농업의 새로운 희망과 열정 프로젝트인 강소농 육성 지원사업은 선정된 농가를 대상으로 농업 경영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농가별 맞춤 컨설팅을 지원한다.
강소농으로 선정되면 농업 경영개선 역량강화 교육, 농가경영 진단·분석·처방, 농업기술 정보 지원을 위한 발간물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강소농 교육은 신규 강소농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과정과 기존 강소농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과정으로 나누어서 진행되며 과정별로 농가 상황을 고려한 정밀컨설팅과 전문교육으로 진행된다.
또한 자율실천학습모임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경영개선사항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한 모임체를 대상으로 교육, 컨설팅, 브랜드개발, 포장재개발 등의 사업을 지원한다.
농업 경영에 대한 개선 의지가 있고 이를 통해 소득향상을 원하는 중소 규모의 농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