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건변화와 비전
여건변화
진천은 국토의 중심인 충북의 중부권 내륙도시로 서울과 1시간 거리, 반경 50km 이내에 세종시, 청주시, 천안시, 안성시, 용인시가 인접하여 대도시권과 접근성이 우수하며 남북으로 중부고속도로, 동서로 평택제천간 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 기반은 물론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도시권으로 신수도권 시대 광역도시기능을 수행하는 입지적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충북혁신도시(11개 국책공공기관), 국가대표선수촌, 국가기상위성센터와 함께 현대모비스, 한화큐셀 등 우량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국제문화교육특구지정, 우석대학교 개교, 자율형 공립고 서전고등학교 등 명품교육 선도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잠재력과 신성장동력을 갖춘 명품도시입니다.
비전
모두가 행복한 으뜸도시 생거진천
진천군은 ‘모두가 행복한 으뜸도시’건설을 군정목표로 정하고, 활력있는 경제도시, 군민만족 복지도시, 쾌적환경 맑은도시, 혁신성장 농업도시, 문화교육 특화도시 등 5개 군정 방침을 통해 지역발전의 잠재력과 군민의 염원을 담아‘인구 15만, 진천시 건설’을 비전으로 군민 모두가 행복한 으뜸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토구조 변화전망
※ 출처 : 진천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새오름 Ⅳ

발전축 설정
※ 출처 : 진천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새오름 Ⅳ
진천읍~덕산면의 동서축과 문백면~진천읍~광혜원면의 남북측을 주요 개발축으로 정립하고, 경기권 세종~천안권, 청주권, 음성권 등 접경지역과의 연계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접경 연계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아래 그림)

자료관리 담당자
- 기획감사실 기획팀 고거성 (043-539-3022)
- 최근 업데이트 : 2022-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