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개요

진천군 X KAIST
2024년 K-스마트교육 특화사업
  • 시기2024년 봄/가을
  • 시간격주 토요일(4시간)
  • 강사KAIST 박사, KAIST 대학원생, KAIST 교수
  • 대상초등 고학년, 중등 저학년
  • 장소충북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2024년 봄학기 계획

*일정에 따라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봄학기 계획
일시 내용 비고
1차시 (5/11) 그래비트랙스(위치에너지, 에너지보존 법칙과 같은 과학적 원리 체험) 2개반
(오전 09:30~13:00 / 오후 14:00~17:30)

강사 : KAIST 박사 및 대학원생
2차시 (6/1) 생성형 AI로 K-POP 만들기(생성형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한 음악 창작 활동)
3차시 (6/8) 로봇 팔(KAIST가 개발한 인공지능 카메라가 탑재된 로봇 팔 움직임 제어 작업 수행)
4차시 (6/22) 인공지능 카메라 + 자율주행(인공지능 카메라를 활용한 자율 주행 자동차 프로그래밍 체험)
5차시 (7/13) 로봇 개(로봇 개 프로그래밍 제어 및 장애물 넘기 미션 수행)
6차시 (7/20) 미래 모빌리티(KAIST에서 개발한 미래 모빌리티 제작 교구를 활용한 수업)
7차시 (7/27) 생성형 AI를 활용한 플래시 게임 만들기 (생성형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개발 수업)

봄학기 계획

그래비트랙스 프로그램 설명
프로그램명 설명
그래비트랙스
  • 다양한 부품을 이용하여 나만의 트랙을 만드는 인터랙티브 시스템
  • 중력, 가속도, 위치 에너지, 원심력, 운동량 보존의 법칙,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같은 과학적 원리 체험

관련 사진

  • 그래비트랙스 사진
  • 그래비트랙스 사진

2024년 가을학기 계획

*일정에 따라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4년 가을학기 계획
주제 일시 내용 비고
나만의 스마트 조명 만들기 1차시 (8/24)
  • 마이크로비트 + 센서 + 모터
  • 허스키 렌즈 활용법 1
2개반
(오전 09:30~13:00 / 오후 14:00~17:30)

강사 : KAIST 교수
2차시 (9/28)
  • 허스키렌즈 활용법 2
  • 디자인씽킹이란?
  • 본인 경험을 통해 조명사용에서 불편했던 점 찾기
3차시 (10/12)
  • 불편했던 경험 토대로 실생활에 무엇이 필요한지 토론
  • Five Whys
  • 모델링 기초 (팅커캐드)
4차시 (10/19)
  • 앞선 활동 내용 정리 및 아이디어 고르기 (Design Statement)
  • 아이디어로 4컷만화 그려보기
  • 모델링 기초 (팅커캐드)
5차시 (10/26)
  • 지점토로 조명 만들기
  • 코딩하기
6차시 (11/9)
  • 모델링하기
7차시 (11/23)
  • 결과물 다듬기
8차시 (12/7)
  • 발표 준비
9차시 (12/14)
  • 결과발표회

다양한 경험 연계

연계 프로그램 설명
초등 방과후
중등 자유학기제
영재 교육 프로그램
AI 영재 캠프
  • KAIST 멘토들과 함께하는 캠프
  • KAIST 캠퍼스에서 진행 (무박 3일)
열린 강좌
  • KAIST 교수, 명사 초청하여 특강 진행
  • 여름방학 1회(AI영재 캠프 마지막날, 학부모 초청), 가을학기 1회
  • 미래 학생에게 필요한 과학적 소양과 전공 및 진로 관련
올림피아드
  • KAIST가 주최하는 올림피아드 출전
  • 다양한 연구실과 협업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