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숯을 놓자!

숯을 놓자!

화장실 냄새를 잡자

화장실에 적어도 1㎏ 정도의 숯을 바구니에 담아 약간 높은 위치에 놓아두면 숯이 고약한 냄새를 흡착하여 화장실 냄새가 사라진다. 화장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숯이 습기를 많이 빨아들여 미세구성들이 쉽게 막힐 수 있어 서너 달에 한 번쯤 갈아주면 좋다.

집 안의 양이온을 없애자

집 안을 둘러보면 텔레비전, 냉장고, 에어컨, 컴퓨터 등 전자제품과 시멘트, 장판, 벽지 등 화학물질이 포함된 것들로 온통 양이온 천지가 된다. 양이온은 특히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실내 곳곳에 숯을 놓아두면 훨씬 좋아진다. 숯이 음이온을 대량으로 발산하여 양이온과 합쳐져 중화되어 실내 공기가 맑게 정화되는 것이다.
대략 1평당 1㎏ 정도의 참숯 백탄을 놓는 것이 좋다.

싱크대와 쓰레기 냄새도 숯으로 없애자

생선, 된장, 삼겹살 등의 음식냄새나 쓰레기통 때문에 집안에 냄새가 나기 마련인데 숯을 놓으면 냄새가 사라진 다. 싱크대 안, 식기와 수저 근처에 숯을 놓으면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쓰레기 냄새, 특히 음식물 쓰레기 냄새는 참 곤혹스러운데 숯을 약간 잘라서 넣어두면 냄새도 제거되고 벌레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에는 목초액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더욱 효과가 크다.

지하실 공기를 정화하자

지하철, 노래방, PC방, 주점, 음식점, 반지하 집 등 지하 공간은 공기가 잘 빠지지 않아 습기가 많으며, 냄새 역시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각종 전기, 전자제품으로부터 나온 양이온도 많아 상당히 해롭다. 숯을 곳곳에 배치하여 전자파 차단, 냄새제거, 양이온의 중화, 습기 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지하 주점이나 음식점은 음식냄새는 물론 곰팡이와 해충도 없앨 수 있다.

신발장의 냄새를 없애자

신발장 냄새는 바로 신발에서 나는 남새인데, 냄새나는 신발을 계속 신고 다니게 되는 것이다. 신발장 칸막이에 하나 정도씩 숯을 넣어두거나 부츠처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신발 속에 넣어두면 숯이 냄새를 빨아들여 고약한 냄새가 사라진다.

그 밖의 공간에...

애완동물을 키운다면 동물 집 한구석에 숯을 놓아 동물 특유의 냄새는 물론 진드기도 흡착하여 훨씬 상쾌해진다. 옷장이나 장롱에 넣을 땐 숯이 묻지 않도록 천이나 종이로 잘 싸서 넣어 두어 습기, 냄새는 물론 벌레까지 없앨 수 있다. 고층 아파트의 베란다에 놓인 화분의 흙에 숯 부스러기들을 함께 넣으면 훨씬 식물이 잘 자란다.

자료관리 담당자
  • 산림녹지과 산림휴양팀 이재은 (043-539-3552)
  • 최근 업데이트 : 2016-10-2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