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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안내

1. 사회적 기업의 개념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에 대한 표
목표 수단
사회 목적을 추구 유급근로자 고용을 통한 영업활동 수행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수익창출
사회서비스 제공
  • 비영리 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형태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 추구
  •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 영업활동 과정에서 창출된 이익은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사회적 목적에 사용
  •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사회 인사/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결정
  •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단체)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 목적실현,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 창출 등 사회적기업의 대체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수익구조 등 법상 인증요건의 일부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조직(기업)을 광역단체장이 지정하여 장차 요건을 보완하는 등으로 향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기업

2. 사회적 기업 현황

전국 : 2,947개(고용노동부 인증 1,815, 예비 1,132)

도내 사회적기업 : 117개소

  •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 80개
  •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 5개
  • 충북형 예비사회적기업 : 30개
  • 지역형+부처형: 2개

사회적기업 추진현황

  • ‘07. 7월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정부)
  • ‘09. 5월 사회적기업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충청북도)
  • ‘11. 6월 진천군사회적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진천군)

3.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기대효과

  •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 지역사회 활성화 :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 :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자료관리 담당자
  • 일자리경제과 공동체일자리팀 신현민 (043-539-3483)
  • 최근 업데이트 : 2017-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