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냄새 제거 효과

냄새 제거 효과(Deodorizing effect)

오늘날 주택 구조를 보면 옛 한옥에 비해 통풍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당히 밀폐되도록 설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기 순환에 다소 미흡한 것이다. 그런데 이 때문에 해로운 공기와 냄새가 쌓이는 것이 문제이다. 음식 조리할 때 나는 냄새, 신발장과 화장실에서 나는 냄새, 축축한 곳에서 나는 곰팡내에 애완동물 냄새까지, 가정에는 다양한 냄새가 섞여 돌아다닌다.
이러한 냄새가 더러 두통이나 현기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기분에도 분명히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실이다. 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해주어야 하며, 숯을 집 안 곳곳에 두어 냄새를 없애주는 것이 좋다.

숯의 효능 중에 냄새 제거 기능은 상당히 뛰어나다. 냉장고에 넣어두어 다양한 음식물의 냄새를 말끔히 제거하고, 옷장이나 신발장 등에 넣어 상쾌함을 유지할 수 있다. 밥이 약간 탔을 때 밥에 숯을 넣으면 탄 냄새가 없어진다는 것은 이미 옛날부터 알고 사용해 온 방법이다. 또한, 농촌에서 돼지나 닭 등을 키우는 축사의 분뇨냄새를 제거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된다.

숯이 이렇게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은 미세한 구멍 때문이다. 이 미세한 구멍이 유해물질뿐만 아니라 다양한 냄새도 잡아 가두는 것이다. 그런데 숯은 소모품이므로 한번 사용한 숯은 다시 쓰는 일을 피해야 한다. 단, 다시 사용하려면 깨끗이 씻은 뒤 삶아서 건조해 쓸 수는 있다.

자료관리 담당자
  •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 박세무 (043-532-3737)
  • 최근 업데이트 : 2016-10-21
출처표시+변경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