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라돈 차단 효과

라돈 차단 효과(blocking effect of radon)

라돈은 방사성 물질로, 토지나 바위 또는 돌에서 발생하는데, 자연에서는 인체에 해로운 정도는 아닌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라돈은 엄연히 방사성 물질로,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사실은 은연중 믿어지던 것이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연구보고를 보면 가정에서 라돈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폐암 위험이 커진다고 하였다. 또한,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폐암 환자 10명 중 1명은 라돈 가스로 인해 폐암에 걸렸으며, 미국에서는 폐암을 유발하는 요인 중 흡연 다음으로 라돈 가스를 꼽고 있다.
라돈은 오늘날 일반 가정에서도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어 문제가 된다. 건축내장재나 사무실에서 칸막이 등으로 사용하는 석고보드 등이 라돈을 배출하며, 환기가 잘 안 되는 실내 공간에서는 이 때문에 라돈 농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돈을 죽이는 숯

라돈을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지표에서 올라오는 라돈이 실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건물의 균열이나 틈새를 잘 막아야 한다. 또 수시로 환기를 해서 실내 공기를 바꿔야 하며 친환경 건축내장재를 사용해 라돈이 생성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 할 것이다. 지하수를 그냥 사용하는 일도 자제해야 하며,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여러 요인을 제거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쉬운 방법으로 숯을 이용하는 것이다. 특히 백탄을 이용하면 라돈은 그 힘을 전혀 쓰지 못하고 백탄 속에 갇히게 된다.

자료관리 담당자
  •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 박세무 (043-532-3737)
  • 최근 업데이트 : 2016-10-21
출처표시+변경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