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원적외선 방사 효과

원적외선 방사 효과(far infrared radiation effect)

원적외선은 우리 눈에 보이는 광선, 즉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빛이다. 일반적으로 파장이 짧은 적외선은 반사가 잘 되지만, 원적외선은 침투가 잘 되는 성질이 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침투가 잘 된다는 것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몸에 열을 전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바로 그런 빛이 원적외선이다.

원적외선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세포조직 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 공명 효과가 강해 세포를 구성하는 수분과 단백질 분자에 닿으면 세포를 미세하게 흔들어줌으로써 세포조직을 활성화하여 노화 방지, 신진대사 촉진, 만성피로 회복에 좋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발한 작용을 촉진하며, 통증 완화, 중금속 제거, 탈취, 방균, 곰팡이 번식 방지, 제습, 공기 정화와 숙면 효과도 있다.

지구에 존재하는 물질 대부분이 원적외선을 방사하는데, 그 중 숯이나 황토, 돌, 세라믹 등이 원적외선을 많이 방사하는 물질에 해당한다. 찜질방이나 사우나 외에도 주택 및 건축자재, 주방기구, 섬유, 의류, 침구류, 의료기구 등 여러 분야에서, 원적외선이 많이 나오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숯은 특히 원적외선을 많이 방사하는 물질로 이름이 나 있다. 대나무 숯이나 참나무 백탄은 93%의 원적외선을 방사한다고 측정되기도 하였다.
참숯불에 삼겹살을 구울 때 속부터 자글자글 익어가는 것은 바로 보이지 않는 불인 원적외선 때문이다. 곧 원적외선 찜질이나 사우나를 하면 겉의 때보다 속의 불순물이 먼저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 박세무 (043-532-3737)
  • 최근 업데이트 : 2016-10-21
출처표시+변경금지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